미국 생활 자체가 나에게는 문화 체험인지 모른다.
누군가 나에게 말했다. "재만이 너는 다른 한국 유학생들과 달리 동선이 참 다르다"
칭찬이다. 이보다 더한 칭찬이 어디 있으랴.

미국에 살면서 한국에서 하지못할 많은 경험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한번은 꼭 보고 싶었던 퍼레이드를 보러갔다. 이름하여 게이 퍼레이드.
샌디 에이고의 또 하나의 구경거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 장소는 우리집에서 그리 멀지 않았다.
내가 즐겨 다니는 University Avenue를 따라 Balboa Park 내려 간다.
내가 사는 곳의 중심부를 동서에서 남북으로 관통한다. 카메라를 챙기고 문을 나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을 맞추지 못해 행사가 다 끝나갈 쯤 갈 수 있었다. 각종 차량에 자기 나름대로 꾸민 의상을 하고
구경 나온 사람들에게 단순한 구경거리가 아닌 그들의 생각을 전하는 듯 했다.
이 행사를 후원하는 이들은 지역 회사 또는 상점들 같았다. 내가 평소에 보던 이름들이 가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이를 뜻하는 무지개 색, 이 날은 유난히도 거리에 무지개로 빛이 났다.
내가 처음 무지개가 게이의 상징인 것을 알았을 때 놀랐다. 왜 하필 무지개인가?
시간은 흘렀지만 좀처럼 게이 문화를 이해할 수가 없었다. 이해 하기도 싫었다.

좀 이상했다. 자연의 법칙을 거스르는 것 같다. 내가 처음 맞이한 경험도 반갑지 않았다.

어학 학교를 갈려고 버스를 기다리다 보면 아침마다 마주치는 사람이 있었다.

저 멀리 핑크색 정장을 입고 긴 머리 휘날리는 아가씨가 보였다.

그러나 내 앞에 가까워 올 수록 뭔가 이상했다. 말로만 듣던 게이이구나.
미국 사회 생활을 갓 시작한 나에게 넘지 못할 문화의 산이었다.
학교를 다니며, 사회학, 심리학, 가족학, 영문학 수업에서 접하기는 했지만 그 문화를 이해하기는 힘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퍼레이드 구경을 나온 사람들은 하루의 여흥으로 바라거나 다른 의미를 두고 나왔을 것이다

그 행사에 직접 참여한 그들도 분명히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이 문화를 지지하는 사람들도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 역시 자부심이 대단 할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지개를 이해할 것 같다.
이상이요, 희망이요, 보석을  뜻하는 무지개처럼 그네들의 삶도
세상 어디에서 당당할 수 있는 희망을 가지기 위해서가 아닐까.

삶의 모습이 어떤지 간에 자부심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하는 모습이 중요한 것 같다.

2006/08/05 16:34 2006/08/05 16:34
TAG

trackback :: http://koreangerontology.com/blog/trackback/15

comment